엑셀 팁

엑셀 그룹별 순번 매기기

아무개a 2019. 4. 15. 22: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이번은 진짜 제가 일을 하면서 아 이게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하고 알게된 팁입니다.

저보다 잘 아시는분들은 이미 쓰고계셧을 함수지만

저는 막상 하려니까 당황스럽더라구요

데이터가 약 만개쯤있는데

그룹별로 1,2,3,4....이렇게 순번을 매겨야 했습니다.

묶을 그룹 자체가 10개 미만이면 그냥 오름 혹은 내림차순 정렬을 해놓고

1,2,3, 쭉 긁어버릴텐데

그룹이 100개가 넘어가니까 이거 너무 노가다 인게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래의 예시를 보시면

제가 임의로 만들 목록입니다. 장난감의 1,2,3,4,6 가수의 1~10 뭐 이런식으로 순번을 매기는거죠

저정도 목록이면 그냥 해도 됩니다. 근데 목록과 데이터가 훨씬 많을 경우는 노가다 할수는 없죠?

 

아래처럼 함수를 걸어봅시다

 

=COUNTIF($B$5:B5,B5)

COUNTIF 함수는 =COUNTIF(찾을범위, 찾을값)

의 형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위처럼 수식을 걸면 처음에는 b5:b5까지 범위에서 b5를 찾으니까 당연히 1이 나오겠죠?

그리고 제일 앞의 b5는 고정을 시켜놓고 뒤에 b5는 차례로 내려가기 때문에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넓어진 범위에서 찾을값이 하나씩 늘어날때마다 값도 하나씩 자동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에 순대 칸을 보시면

B5~B27에서 음식이라는 그룹의 수를 세는거죠

그래서 값은 7이 나왔구요

 

이렇게 함수를 걸어놓을 경우 앞의 그룹의 순서가 뒤죽박죽이여도

자동으로 순서대로 카운트를 하기때문에 그 목록의 몇번째구나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안했으면 노가다 했을 뻔 했네요 ㅎㅎㅎ

 

자 이렇게 함수 활용해서 편하게 업무 끝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