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PIKVM 물리적인 키보드 마우스 원격 제어를 하고 싶다면

아무개a 2021. 2. 13. 1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저는 본가에 안드로이드 박스(샤오미 미박스 같은)기기로 재생을 돌려놓는 경우가 좀 있는데요

매일 재생을 돌리는데 이 기기를 원격으로 뭔가 작업을 해드리고 싶어도

pc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은 

팀뷰어/리모트뷰 정도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기기로 pc를 제어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크롬원격데스크톱/팀뷰어/VNC 등등등)

 

근데 PC를 원격제어하는거는 항상 잘 작동 하기도 하고 사용도 편한데

안드로이드는 매우 불편하고 특히 폰으로 급하게 제어를 하려다 보면

결국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제어를 해야하는데 안드로이드 팀뷰어는 아직 사용하기에

매우 원할하다고 보기는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CCTV모 모니터를 보면서 부모님께 마우스로 여기를 눌러주세요 저기를 눌러주세요

하면서 제어를 하곤 했는데, 아무래도 영어가 많고 하다보니 힘들어하시고 

저도 CCTV화면을 보면서 뭔가 말로 설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계속 생각한게 아 마우스나 키보드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계속 검색에 검색을 하다보니KVM이라는게 있더라구요?

이름이 무슨뜻인가 했더니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라니....

 

여튼 한국에서 검색하면 KVM이 거의 스위치만 검색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원하는 인터넷을 통한 원격제어는 KVM over IP 라는게 필요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데 저는 단순히 랜선을 길게 늘여뜨려서 원격 제어를 하고 싶은게 아니고

인터넷 통해서 제어를 하고 싶은건데 아마존을 통해 검색을 해봐도

이런제품이 뜬단 말이죠? 보니면 120미터라고 되어있습니다....

나는 겨우 120미터따위를 하고싶은게 아니라 400KM밖에서 조정을 하고 싶은건데 말이죠

 

그리고 아마도 제가 원하는 기능을 하는 것들은 가격대가 이미 넘사벽이 이였습니다.

 

그러다가 라즈베리 파이로 만든느 KVM을 찾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검색을 해봐도 많이들 모르시는거 같은데

딱 한분께서 라즈베리파이로 KVM을 만드신거 같더라구요

참고로 프로그램? OS는 어떤 능력 좋으신분이 만들어 두었습니다....

 

일단 제가 참고한 한국 블로그는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ery1312&logNo=222217833546&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Raspberry Pi KVM - PIKVM 제작

AsrockRack PAUL 테스트 후 비슷한 서버 관리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PIKVM이 있어서 만들었습니...

blog.naver.com

여기이구요

 

저 프로젝트 자체를 만드신분은 

pikvm.org/

 

Pi-KVM - Open and cheap DIY IP-KVM on Raspberry Pi

Pi-KVM an easy and cheap DIY IP-KVM on Raspberry Pi to control remote machines: Full HD, mouse, Mass Storage Drive, VNC, IPMI and much more out of the box. Most modern KVM over IP ever!

pikvm.org

이사이트 입니다.

 

그럼 제가 시행착오 겪었던걸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준비물

 

라즈베리파이 4B (저는 4기가 썻습니다) : 8만 3백원

라즈베리파이 어댑터 : 4천 1백원 (괜히 핸드폰 충전기로 해보려다가...막상 라즈베리파이가 왓는데 3A가 없어서 안켜지더라구요...그냥 라즈베리파이 사실때 사세요)

SD카드 : 3천5백90원 (아무거나 쓰세요 용향도 2기가인가 밖에 안쓰더라구요)

마이크로 HDMI케이블 : 4천3백80원 (꼭 필요한지 의문)

참고로 이 케이블은 처음에 OS 플래싱하고 연결할때 한번 화면으로 보는데만 쓰고

한번도 사용을 안했습니다......이후에는 다 웹으로만 접속을 했어요

그래서 플래싱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케이블 자체가 불필요한게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는 했습니다.

 

HMDI 캡쳐보드 : 3만원?

요게 포인트 인데요...일단 이게 있어야 기기의 화면을 그대로 웹에서 보면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근데 저는 본가에 내려갈때 이게 도착을 안했어요..........ㅋㅋㅋ

그래서 그냥 테스트 해보고 가져갔는데

일단 결론을 말씀드리면

PC를 제어하는 경우는 화면이 안떠도 마우스 위치를 인식을 하는건지 저처럼 CCTV보면서 하실수 있는 환경이라면

이 캡쳐보드가 없어도 마우스를 인식합니다.

근데 안드로이드 기기를 원격제어하는 경우에는 이게 없어서 인지 마우스는 안먹더라구요

 

키보드 원격제어의 경우 그냥 됩니다 PC/안드로이드 기기 상관없이 되었어요

 

공유기 : 2만8천 얼마

공유기가 왜 필요 했나..........

이게 파이 KVM 아이피 주소를 알아야 접속을 하거든요

근데 제가 우리집에서 테스트 할때야 뭐 공유기 접속해서 아이피 확인하고 들어가면 되는데

다른곳으로 멀리 보내놓으면 확인이 어렵죠....

부모님께 부탁할수도 없구요

그래서저는 아예 공유기에다 pikvm 묶어다가 미리 포트포워딩과 DDNS 세팅을 해놨습니다.

그러면 접속이 바로 되느냐...그건 아니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포트번호 1~8000까지를 전부 pikvm으로 포트포워딩을 했습니다.

공유기 원격제어 포트 80번도 꺼버리구요

그랬더니 짜잔 하고 접속이 됩니다. 공유기로는 접속이 불가능 합니다 ㅋㅋㅋ

여튼 저렇게 한세트를 만들었더니 완성이 되었습니다.

 

자 이제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일단 마이크로SD카드에 OS를 플래싱을 해야해요

여기서 그건 뭘로 하냐 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는데

저도 그래서 아니 이거 하자고 마이크로SD카드 리더기를 사야하나 싶었는데

다행이 노트북 하나에 마이크로 SD 꼽는 구멍이 있더라구요

 

자 그럼 OS를 플래싱 해보십시다...

pikvm.org/download.html

 

Pi-KVM - Open and cheap DIY IP-KVM on Raspberry Pi

Pi-KVM an easy and cheap DIY IP-KVM on Raspberry Pi to control remote machines: Full HD, mouse, Mass Storage Drive, VNC, IPMI and much more out of the box. Most modern KVM over IP ever!

pikvm.org

요기에서 본인이 선택한 HMDI 보드용  OS를 받으시구요

 

이거를 눌러서 들어가서 시키는대로 하면됩니다.

저는 시키는대로만 하고 아무런 리눅스 명령어를 치지 않았어요..

 

플래싱이 끝나면 마이크로SD를 라즈베리파이에 꼽고 전원연결하면 알아서 깔립니다.

 

그리고 처음 링크해놓은 한국 블로그의

케이블 설명대로 하나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그린거는 아니니까 링크만 하나 더 달게요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ery1312&logNo=222217833546&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그리고 원하는 기기에 꼽고 다른 PC(모바일도 됩니다 ㅋㅋ)로 아이피로 접속을 해보면

아이디 비번 치라고 하는데 

admin admin입니다.

바꾸는 방법이 잇는거 같은데 모르겠어요..

저는 보안을 위해 아예 원격제어 콘센트에다 연결해놓고 필요할때만 사용합니다.

 

그럼 접속화면/사용화면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기기에 전원이 들어가고 한 2분은 있어야 접속이 되는거 같아요

접속화면이구요

 

KVM을 클릭하면 원격제어를 시작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화면연결을 안되어있어서 

시그날은 안뜨구요

 

키보드 입력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저처럼 오랜시간 삽질하지 마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반응형